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언어치료 예후 및 치료법

 

 

예후

실어증 환자에 대한 평가가 완료되면 치료사, 보호자, 그리고 누구보다도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이 실어증이 언제쯤이면 회복되며 얼마만큼 좋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 즉 예후에 대한 판단일 것입니다. 예후는 치료를 시작하고자 할 때에 치료 회기나 치료 기간 등을 결정하는 데 중효한 변인입니다.

예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뇌손상 유형 및 범위와 실어증 중증도입니다. 실어증을 유발한 질환이 좌뇌반구에 국한된 국소 병변의 뇌졸중이라면 양뇌반구 모두에 산재적인 병변을 일으킨 외상성 뇌손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초기 발병 후에 환자가 보이는 실어증의 중증도와 실어증을 유발한 질환(예: 뇌졸중)의 중증도가 낮을수록 예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어증 유형의 경우에는 전반실어증의 원인인 뇌경동맥이 막히거나 중대뇌동맥의 시작 부위가 완전히 막히면서 생긴 광범위한 뇌괴사라면 예후가 상당히 나쁜 편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피질의 일부 영역이나 피질하영역의 뇌괴사를 동반하는 동시에 그 인근 부위의 혈액순환 장애로 일시적인 전반실어증을 보이는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급속도로 증세가 완화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유형자체보다 연령과의 연관성이 큽니다. 즉, 유창성 실어증 환자의 평균 연령이 비유창성 실어증 환자의 평균 연령보다 많고, 연령이 높을수록 예후가 나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연령이나 성별, 교육 수준 등과 같은 그 밖의 환자의 개인적 요인은 예후와 그다지 관련성이 있지 않습니다.

한편, 실어증이 치료되면서 초기에 보였던 실어증 유형이 다른 유형으로 변천합니다. 유형 변화는 늘 덜 심한 유형 쪽으로 갑니다. 또한 비유창성 실어증은 유창성 실어증으로 변화(예: 전반실어증→베르니케실어증, 브로카실어증→명칭실어증)하는 반면에 유창성 실어증은 비유창성 실어증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전반실어증 환자가 이해력이나 표현력이 좋아지면 각각 브로카실어증 혹은 베르니케실어증으로 변하게 됩니다. 베르니케실어증의 이해력이 향상되면서 따라말하기가 여전히 힘든 경우에는 전도실어증으로 바뀌게 됩니다. 브로카실어증 환자의 따라말하기가 향상되면 연결피질운동실어증으로 베르니케실어증 환자의 따라말하기가 향상되면 연결피질감각실어증으로 바뀝니다. 그런데 대부분 유형의 실어증이 회복되더라도 명칭실증이 잔존하면서 명칭실어증으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의 행동-신체적 요인으로는 손잡이, 감각 및 운동기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손잡이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왼손잡이가 오른솝잡이보다 예후가 좋습니다. 이는 전체 왼손잡이 중 30% 정도의 언어중후는 우뇌반구에 10% 정도는 양뇌반구에 있으므로 좌뇌 손상 시에 실어증의 중증도가 오른손잡이에 비하여 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오른손잡이의 거의 대다수(99% 이상)는 좌뇌에 언어중추를 갖고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요인으로는 가족관계, 경제력 등이 있는데 보호자의 도움이 원활하고 경제력이 좋을수록 치료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이 되므로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지적 요인으로는 주의력, 기억력 등을, 심리-사회적 요인으로는 의지, 동기의식, 경제력, 가족의 협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언어 양식별 치료법

듣기 치료

모든 실어증 환자들이 어느 정도의 청각적 이해력 장애를 보이므로 이해력 증진을 위한 치료법을 포함해야 합니다. 베르니케실어증 치료법은 청각적 이해력 장애를 보이는 베르니케실어증 환자에게 단어와 그림 간의 짝짓기 연습을 시킴으로써 시각적 양식을 통한 청각적 양식의 문제해결을 꾀합니다. 과제로는 단어와 그림의 짝짓기, 큰 소리로 단어 읽기, 그림만 보고 단어 따라 말하기, 단어를 듣고 그림 고르기 등입니다.

한편, 어느 정도 이상의 청각적 이해력이 보존되어 있는 경우에 언어자극의 알아 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법은 다음의 요건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청각자극의 길이 및 복잡성, 자극을 제시할 때의 말속도, 적절한 쉼과 강세의 활용, 청각자극의 반복 제시, 청각자극 외의 다중 자극 방법의 활용, ‘예-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언어자극, 환자 자신이나 신변에 관한 내용을 들려주고 단답식의 반응을 이끌어 냅니다. 자극 제시는 명확하고 비교적 느린 속도로, 필요한 경우는 반복하여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을 청각적으로 들려주면서 동시에 그림이나 단어카드를 보여 주거나, 사물을 함께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청각자극 외의 다중 자극 방법의 활용 예로는 뷰클만 교수가 제시한 ‘written-choice technique'입니다. 이 기법에서는 치료사가 환자에게 청각자극을 주는 동시에, 치료사가 한 쌍의 읽기자극(예: “어제는 비가 왔던가요, 눈이 왔던가요?”)을 제시합니다. 환자는 정반응 단어를 가리켜야 합니다.

말하기 치료

불수의적 발화의 수의적 통제 치료법은 전형적인 자동 단어나 문구밖에는 구사하지 못하는 비유창성 실어증 환자에게 활용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환자에게 단어를 큰소리로 읽게 하고 그 단어와 일치하는 그림을 찾아 내게 하며 점차적으로 읽게 하는 과제의 길이를 증가시킵니다.

말하기 치료의 경우에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모음을 이용한 단순한 소리내기부터 시작하여 모음-자음의 단음절, 자동화문구(예: 사계절 말하기), 가족 이름대기 등의 간단한 발화 과제를 제시 하고, 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발화 과제의 길이를 점차 늘려나갑니다.

멜로디 억양 치료는 브로카실어증처럼 비유창하나 비교적 청각적 이해력이 유지되는 환자에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언어적 기능을 손상되지 않은 비언어적 기능(예: 음길이, 음높이 등)으로 대체하여이용하는 치료법으로서 멜로디를 함께 조합하여 노래 형식으로 발화를 유도하면서 점차로 목표 발화의 길이를 늘려갑니다.

이름대기 치료

단어인출 치료법에서는 다음의 단서들을 환자에게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치료를 촉진시킵니다. 문장완성 단서는, 예컨대 ‘밤말은 새가 듣고 낮말은 ◯가 듣는다.’와 같이 문장에 연관된 단어를 넣도록 합니다. 연관단어 단서에서는 목표 단어가 ‘신발’일 때에 그와 연관된 단서단어로서 ‘양말’을 제시 합니다. 의미단서에서는 기능이나 형태 등을 제시하는데 목표단어가 ‘양말’일 떼에 의미범주는 옷, 의미단서의 예는 “발에 신는 거죠?”, “두 짝이지요?”, “여러 색깔이 있지요?” 등입니다. 이름대기에 사용되는 단어를 선택할 때에는 단어의 출현 빈도를 고려하고, 추상적인 단어(예:믿음)보다는 구체적인 단어(예:구름)를 선택하며, 정서와 연결되는 단어(예:사랑, 예쁘다 등)가 단어 유발을 촉진합니다.

또 다른 이름대기 치료법으로 동작치료법이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단어인출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 그 단어를 의미하는 동작을 함께 구사하면서 단어를 생각해 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단어를 의미하는 동작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비상징적인 동작이라도 복잡한 동작을 훈련한다면 도움이 되된다고 보고 됩니다. 예컨대 특정 단어를 말하면서 왼팔을 뻗어서 손을 틀면서 원을 그리는 동작을 합니다. 이러한 왼쪽팔의 복잡한 동작은 우뇌 전두엽이 단어인출에 활용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동작치료는 심한 사지실행증을 동반한 실어증 환자에게는 활용하기가 힘드므로 사지실행증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읽기치료

읽기 치료에 앞서, 뇌손상 전의 읽기기능이 어느 정도였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읽기 치료는 알아듣기 및 말하기 장애를 보이는 많은 실어증 환자들이 읽기가 어느 정도 가능한 조건에서 읽기 자극카드를 사용하여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일측공간무시증후군의 경우 읽기 자극을 잘 보이게 배치해야 합니다. 읽기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 치료 과제로는 신문, 잡지, 달력, 광고 전단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쓰기치료

일측마비를 보여 오른손으로 쓰기가 힘들거나 불가능한 경우에는 왼손으로 쓰기 연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쓰기장애에 대한 치료 순서로는 먼저, 도형이나 간단한 사물을 투사하게 하고, 그림자극과 관련 있는 단어를 완성시키는 과제(예:자동차 그림을 보여 주면서 ‘자◯차’라는 단어를 완성하게 함)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 내에서 적합한 단어를 넣어 완성시키는 ‘문장완성 과제’나 적합한 단어를 인출하여 쓰게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언어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치료 예후 및 치료법  (9) 2020.04.27
실어증의 종류 및 실어증 치료  (0) 2020.04.17
실어증 유형  (7) 2020.04.17
성인언어치료-실어증의 정의,원인  (2) 2020.04.16
언어치료 상담해 드립니다.  (15) 2020.03.30
언어치료(언어재활)  (6) 2020.03.28